대전환 2002 (Turning Point) - 미래를 창조하는 청년지도자 육성

창립 25 주년 기념

 

Henry Giessenbier
(1982~1935)

훌륭한 인격과 시민정신이 깃든
이조직의 정신속에서
언젠가는 영원한 평화가 이룩되리라 믿는다.

"From within the walls
of the soul of this organization,
where in the foundation of character and citizenship are laid,
I hope a message will come forth in the sometime of tomorrow
that will stir the people toward the establishment of a permanent
and everlasting world peace."

JC신조 :  
신앙은 인간생활에 의의와 목적을 부여하며 인류는 국경을 초월하여 형제가 될 수 있으며 경제적 정의는 자유기업을 통해서 자유인에 의하여 최선으로 달성되며 정치는 법률에 기반을 두며, 인간의 자의로 행해질 수 없으며 이 지구상의 가장 위대한 보배가 인간의 개성속에 있으며 인류에의 봉사가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사업임을 우리는 믿는다.
JCI Creed :
We believe, That faith in God gives meaning and purpose to human life, That the brotherhood of man transcends the sovereignty of nations, That economic justice can best be won by free men through free enterprise, That government should be of laws rather than of men, That earth's great treasure lies in human personality, And that service to humanity is the best work of life.  

한국JC 강령 :
우리는
시대적, 사회적 사명을 자각하고
JC 본연의 이념을 같이하는 청년들의
웅지와 정열을 한데 모아
자주적, 자립적, 자발적
실천력으로 복지사회 건설과 세계평화를
이룩하는데 총력을 다한다.

<JC신조 듣기>

 

<한국JC강령 듣기>

 

이 제이씨아이 신조는 1946년 미국 제이씨 전국 회원 대회가 열린후 William Brownfeld씨에 의해 초안된 신조를 1947년 미국 제이씨가 채택하였고, 1950년 "신앙은 인간생활에 의의와 목적을 부여하며"하는 구절을 보완하여 1950년도 세계 JC총회에서 정식으로 채택하였다. 여섯 조항으로 된 이 신조는 JC운동의 이상과 정신을 글로써 표현하기 위한 진지하고 아름다운 하나의 노력으로써 JC회원은 물론 누구에게나 감명을 주는 것으로 JC정열과 행동규범을 담고 있습니다.

  JCI신조는 개괄하여 인간영적 생활의 숭고성, 구거제주의, 자유민주주의, 법치주의, 인간성의 구가와 박애주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조 속에는 먼저 JC가 가지고 있는 인생관 내지 세계관을 단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신앙이라 함은 어느 특정한 종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존재 혹은 신념을 뜻하는 것으로서 종교적 신앙이건, 도덕적 신념이건, 생활과 행동의 믿음이건 간에 우리 인간은 뚜렷한 신념을 가지고 살아야 하며 무엇인가 마음속에 굳건한 소신이 있어야 인간적 생활을 가치있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편 JCI의 신조는 경제적인 정의에 관한 JC의 신념을 표현했다. 인간 개인에 대한 자각과 반성이 싹트기 시작한 근세로부터 부의 균등한 분배는 인류의 기본적 과제의 하나로 되어왔다. 소위 경제적 민주주의는 어떻게 하여 달성 될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JCI의 신조에 의하면 경제적 민주주의는 자유인에 의한 자유기업에 의하여 가장 이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들은 자유인에 의한 자유기업이 자유스러운 활동에 의하여서만 각 개인의 물질 생활의 향상과 복리를 증진시키며, 적절한 경쟁과 견제는 부의 사회적 균등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다.

  상술한 경제적 민주주의에 이어 신조에서는 JC의 정치적 민주주의에 대한 소신을 말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법치국가의 이념이야 말로 JC가 이상으로 삼는 정치의 방식이라는 것이다. 즉 개인의 자의에 좌우되는 정치가 아니라 제정된 법률하에서 만인의 평등과 자유와 의무속에 이루어지는 정치야 말로 인간 행복이 확보될 것이며 공포로 부터의 해방이 약속된다는 것이다.

  JCI의 신조에는 인간의 개성, 인격의 존엄성을 말하기도 했다. 인간은 목적이 되고 수단이 될 수 없으며 지위의 고하, 귀천, 계습, 빈부의 세속적 차별을 초월하는 고귀한 것이다. 문화 예술은 물론이요, 정치, 경제 등 모든 인류의 활동 분야에서 개인의 개성이 공헌한 업적은 전 세계에 찬란한 금자탑을 이루고 있다.

  JCI신조의 마지막 조항은 JC행동의 목표를 요약하고 있다. 그것은 인류에 대한 봉사적 정신인 것이다. 봉사의 대상은 국가나 민족 혹은 단체나 개인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라는 대관념에 속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개성이 존귀하다함은 그 개인이 내포하는 인류성 때문이며 그 개인에 국한하는 이는 속성에 대한 것은 아니다. 개인은 인류하는 매개를 통하여 전체와 직결되는 것이며 인류성의 매기없이는 전체란 추상적인 관념에 지나지 못한다는 뜻에서 우리들은 봉사의 대상을 인류에서 구하는 것이다.

  즉 나(我)라는 인격에 대한 너(汝)라는 인격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곧 JC의 신조이다.

JC(Jaycees)란 인종, 국적, 신앙, 성별, 직업에 관계없이 건실한 사상을 가진 만 20세부터 40세까지의 젊은이로 구성된 청년단체이다. JC는 전세계 자유우방 90여 회원국으로 조직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순수한 국제적 민간사회단체이며, 전세계에 1만2천5백여 개에 달하는 챕터가 있으며 50만여 회원을 포용하고 있다.

  JC는 젊은이들이 그들의 지역사회와 그들 자신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우정을 가지고 함께 노력하는 단체이다. 각기 자기가 속해있는 지역사회에서 복지사회로의 발전에 기여하고 나아가 세계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며, 특히 이러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숨은 지도력을 스스로 개발하여 장래 지도자로서의 훈련을 쌓는데 그 목적이 있다.

  JC는 젊은이들에게 위원회의 장으로서, JC의 임원으로서의 책임을 가르친다. JC는 젊은이들에게 책임감, 판단력 결단력, 효과적인 화술, 경영관리 능력을 길러 주는 귀중한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한다. 한마디로 말해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쌓게 해 준다.

  그들은 JC의 프로젝트나 각종 회의에 참여함으로써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배우고 구성원으로서의 연대의식을 배우게 된다

  JC를 통해 개인은 변화를 받는다. 상대를 이해할줄 모르는 아집과 독선을 버리고 대화속에서 서로 어울리고 우정의 참뜻을 이해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타협할줄도 알게 된다.

  JC속에서 외로움으 불식하며 사회에 적응하는 나 자신이 만인에게 융화되어 변화된 참다운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

  JC는 또한 성격과 직장, 학력이 서로 다른인격체들이 모였기 때문에 의론이 분분한다. 그러한 곳에서 자신의 잘못된 인격을 개선하고 남의 좋은 인격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JC는 인격도야의 수련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JC는 모든 것을 민주주의 방식에 의해 운영하기 대문에 각종 회의와 토론에 참여할 기회가 많다. 따라서 잠재된 능력과 발표력을 발위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JC가 벌이는 사업은 합리성, 타당성을 갖추고 명분있는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모든 회의에 적극 참여하고 JC사업을 추진할 때에 자신도 모르게 자기발전을 갖게 되므로 JC는 지도역량 개발의 교실이기도 하다.

  JC는 기회를 제공하는 곳으로써 개인능력 개발 및 경영훈련의 기회, 훈련과 경험을 쌓을 기회,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위해 보람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수백명의 젊은 남녀들과 만나서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고, 우의에 넘친 분위기 속에서 건설적인 일을 함께 할 수 있다. 게다가 정치, 사회, 경제계 지도들과 접촉할 수도 있고, 여행을 함께 하고 편지를 쓰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과오를 거울삼아 많은 것을 배우고 봉사와 사랑을 통한 사랑의 진리를 터득할 수 있으며, 결단성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는 등 뭇 기회를 통해 자기를 성장시키는 도장이기도 하다.

  JC는 먼저 나 자신을 위한 JC이며, 나의 발전을 위한 JC로서 따사로운 우정을 꽃피울 수 있는 곳이고 생에 있어 고귀한 봉사 정신을 함양하는 곳이다.

  스스로 인생을 성공적으로 개척한 선배들을 만나면 "나는 JC철학으로 인생을 후회없이 살아왔다"라고 하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리고 국가와 민족에 대한 충성심과 애국심을 JC운동을 통해 터득했고 사이를 버릴 줄 아는 마음 또는 JC를 통해 배웠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밝은 얼굴은 분명 JC회원이다.

  JC란 자신을 위하고 나아가 이웃 동료와 사회 및 국가를 위한 톱니바퀴 역할을 하는 단체로서 세계에서 가장 젊고, 그리고 이기적이며 박력있는 이념단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JC활동을 통하여 무엇이 청년의 힘을 기다리고 있는가를 우리 청년세개를 실제로 경험하게 된다.

  예의 없는 자를 예의바르게 길들이고, 자기만을 아는 이기주의자를 봉사자롤 만들며 인정없는 자를 인정의 샘이 흐르게 하고, 이웃을 모르는 자에게 협동심을 주며, 평범한 인간을 지도자로 만드는 것이 JC가 아닌가 생각한다.

  JC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빠야 하며 항상 서둘러야 하고 항상 분석하고 의논하고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더 시들기 전에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보여 주어야 한다.

  내가 선할 때 악한자도 선해지며, 내가 부지런할때 게으른 자도 부지런해지며, 내가 솔선수범할 때 누구든지 협조하며, 내가 줄 때 남도 도와 준다는 마음으로 조용히 그러나 힘차게 활동하는 것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JC란 말 속에는 항상 감사와 사랑이 서려있고 땀과 피와 그리고 가장 순수한 의로움이 깃들어 있다.

  JC는 내 고장, 내 사회, 내 조국의 동맥이요, 심장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JC는 곧 내 고장, 내 사회, 내 조국 자체를 이름하며, 그것은 둘이 아니고 하나이다. 따라서 내 고장, 내 사회, 내 조국에 감사하고 사랑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의 안전과 번영을 위해서 노력하고 기원하는 것은 JC의 당연한 의무요 권리이다. 그러므로 내 고장, 내 사회, 내 조국이 나를 필요로 할 때에는 언제라도 눈물과 땀, 피까지도 흘릴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그것은 누구의 강요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가장 순수하고 자발적인 행동에 의해 의로움이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보수를 원하지 않고 즐겁고 기쁜 마음으로 도우며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JC의 봉사정신이다.

  나의 고통을 인내하며 자신을 희생하여 훌율한 일을 하는 CJ의 살신성인의 정신이다. 따라서 타인에게 자애로운 눈길을 주며 따뜻한 대화를 나누고 다정한 미소를 보내며 열과 성을 다할 때 JC생활은 기쁨으로 충만되고 새로운 자기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요약하여 JC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JC란 무엇인가. 그 답은 청년들의 지도력 개발 및 지역사회 개발단체이다.

둘째, JC는 어째서 필요한가. 지도자가 되려고 꿈꾸는 젊은이들을 훈련시킬 뿐 아니라 개인능력을 개발하고 지역사회를 개발하기 위해서다.

셋째, JC는 몇 개나 있는가. 세계 1만여 지역사회에 JC가 존재한다.

넷째, JC회원은 어떤 사람인가. 자기 자신을 개발하고 지역사회를 개선하고자 하는 일단의 청년들이다.

다섯째, JC모임을 어떻게 열리는가. 대개의 챕터는 한달에 한번 이상 모임을 갖는다.

여섯째, JC는 어떻게 일하는가? 이론상의 훈련을 실제의 사업에 적용시켜서 일한다.

  대전환 2002 (Turning Point) - 미래를 창조하는 청년지도자 육성

창립 25 주년 기념